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온라인 지능화 범죄, 피해자는 두 번 운다

by 담백한평론가 2025. 2. 5.
반응형


세상은 발전하지만, 범죄는 그보다 더 빠르게 진화한다. 특히 사기 범죄는 시대에 맞춰 교묘하게 변형되며, 피해자의 삶을 송두리째 흔든다.

사기를 당한 사람들은 돈뿐만 아니라 정신적 고통까지 떠안고, 이를 해결하려고 또 다른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악순환에 빠진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사기꾼들은 한층 더 정교한 방식으로 피해자들을 착취하는 구조를 만들어낸다.  


사기와 해결책, 그리고 또 다른 사기

사기를 당하면 많은 사람들이 법적 대응을 고려한다. 하지만 변호사를 선임하는 순간부터 결국 내가 받을 수 있는 돈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그래도 아예 돌려받지 못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사기꾼들이 제대로 된 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솜방망이 처벌이 계속되는 한, 이들은 또 다른 피해자를 찾으며 반복적으로 범죄를 저지를 것이다.  

더 나아가, 만약 사기를 친 업체와 이를 해결해주는 업체가 같은 배후를 두고 있다면?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일이지만, 실제로 이런 사례가 존재한다.  

한때 웹하드가 활발하던 시절,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들의 영상이 불법적으로 유통된 적이 있다. 이를 삭제해주겠다는 디지털 장의사라는 업체들이 등장했는데, 충격적인 사실은 일부 웹하드 업체와 이 디지털 장의사들이 한통속이었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피해자가 돈을 주고 영상을 삭제했지만, 이후 다시 영상이 올라오면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말하며 또다시 비용을 요구했다.

피해자들은 영상을 완전히 삭제할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거듭 돈을 지불했지만, 결국 그들의 고통을 이용한 악랄한 사기였다.  

이처럼 사기꾼들은 단순히 한 번 돈을 뜯어내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를 지속적으로 착취하는 구조를 만들어간다.  

최근엔 그린수소 투자라는, 케케묵은 아이템을 다시금 새롭게 들고와서 새로운 먹잇감을 노리고 있다.

최근 신재생에너지가 주목받으며, 그린수소 투자가 미래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새로운 산업이 생길 때마다 이를 악용하는 사기꾼들이 함께 등장한다.

과거 태양광, ICO(가상화폐 공개) 등 신기술과 관련된 투자 사기들이 성행했던 것처럼, 그린수소 역시 새로운 사기의 수단이 될 가능성이 높다.  

사기꾼들은 항상 그럴듯한 이야기로 사람들을 현혹한다. "정부 지원", "미래 유망 산업", "고수익 보장" 등의 말을 내세우며 투자금을 모집하지만,

결국 피해자가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길은 막혀 있다.

게다가 피해자가 사기를 당한 사실을 깨닫고 법적 대응을 하려고 해도, 법무법인과의 싸움에서 다시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이런 악순환은 결국 피해자가 완전히 재기할 수 없을 정도로 삶을 무너뜨린다. 피해자들은 두 번, 세 번 울게 되고, 그 과정에서 사기꾼들은 또 다른 희생양을 찾아 움직인다.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이런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점을 기억해야 한다.  

1. 너무 좋은 조건은 의심하라
   - 고수익 보장, 확실한 투자라는 말은 경계해야 한다.  그린수소투자는 1억을 넣으면 하루에 30만원 한달에 천만원 수익을 보장했다.

물론 한달간은 주겠지 아마도??

두달이상 넌어가면 "지금거신 전화번호는 없는 국번이오니 다시 확인하시고" 라는 멘트가 나올 것이다.

결국 내돈 1억넣고 천만원 수익생겼다고 좋아하다 9천만원 날리는 꼴이다.
  
2. 관련 업체의 배경을 철저히 조사하라

   - 과거 사례, 운영진 정보, 실제 사업 진행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한다.  

3. 법적 대응도 신중하게 하라

   - 법무법인을 선택할 때도 수임료와 결과를 냉정하게 따져봐야 한다.  

4. 정부와 제도 개선을 요구하라

   - 솜방망이 처벌이 계속되면 사기꾼들은 사라지지 않는다. 피해자가 제대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야 한다.  

결 론

범죄는 날로 지능화되고, 피해자들은 계속해서 고통받는다. 단순한 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또다시 이용당하는 구조가 반복된다. 피해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계속해서 같은 피해를 겪게 될 것이다.  

사기꾼들이 더 이상 활개 치지 못하도록, 개인 차원에서 경각심을 가지는 것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절대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길은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어떤 투자나 해결책을 선택할 때도 신중해야 한다.


누굴탓하겠나 우리가 깨어 있어야, 더 이상 피해자가 생기지 않는다.

각자생존의 시대가 열린것이다.

반응형

댓글